일식조리기능사 시험일정 실기 필기

 일식조리기능사이란?

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을 조리하고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으로 국가공인자격증 중 하나입니다. 지급된 재료를 가지고 요구하는 작품을 시간 내에 만들어낼 수 있는지 평가하게 되며, 주요 평가내용으로는 개인 및 조리과정의 위생상태와 조리 기술, 작품, 정리정돈 등이 있습니다. 본 시험은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필기, 실기 시험을 통한 '검정형' 과정과 교육훈련과정 이수 및 평가 후 자격증을 취득하는 '과정평가형' 중 하나를 선택해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



 일식조리기능사 시험정보

1. 응시자격

응시자격에는 연령, 학력, 경력, 성별, 지역을 포함하여 아무런 제한도 없으며,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.


2.시험과목

필기시험은 총 4가지 과목이고 전 과목 혼합하여 총 60문제가 객관식으로 출제되며, 60분간 시험을 보게 됩니다.


  • 필기시험 과목 - 식품위생 및 관련법규, 식품학, 조리이론과 급식관리, 공중보건

  • 실기시험 과목 - 일식조리 작업 (작업형으로 70분)


3. 합격 기준

  • 필기시험 - 객관식 4지선다 60문항으로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. 

  • 실기시험 - 작업형으로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


필기시험에 합격한 경우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. 중식, 한식, 양식 자격증 중 하나를 취득한 경우에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.



 일식조리기능사 시험일정

1. 여기로 접속 


2. 일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일정

필기, 실기 - 둘 중에서 '필기' 시험 선택

종목 - 일식조리기능사 선택

지역 -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선택 (강원도, 경기도, 경남, 경북, 광주, 대구, 대전, 부산, 서울, 울산, 인천, 전남, 전북, 제주, 충남, 충북 중 택1)



▼ 선택란에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한 후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접수기간 및 시험일자가 나타납니다. 원서접수 시간은 접수 첫날 9시부터 18시까지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

3.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일정

필기, 실기 - 둘 중에서 '실기' 시험 선택

종목 - 일식조리기능사 선택

지역 -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선택 (강원도, 경기도, 경남, 경북, 광주, 대구, 대전, 부산, 서울, 울산, 인천, 전남, 전북, 제주, 충남, 충북 중 택1)




 2017년 일식조리기능사 자격증 합격률

  • 필기 - 3,667명 중 1,792명 합격 49.3%

  • 실기 - 9,466명 중 2,831명 합격 29.9%


 자격증 활용정보

음식점 및 집단 급식소를 운영할 수 있으며, 일반음식점, 호텔 내 레스토랑, 학교, 회사, 병원 등의 집단급식소에서 조리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. 또한 일식조리기능사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산업기사 취득자격이 생기고,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조리기능상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지금까지 일식조리기능사 시험일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실기시험의 경우 실제로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. 시간적 여유가 있고 안정적으로 취득하고 싶다면 과정평과형으로 응시하시면 되고, 빠른 취득을 원하신다면 시험에 응시하시면 되겠습니다. 필기, 실기 시험의 경우 합격률은 약 30%이므로 철저히 준비해서 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.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